데이터베이스 시스템과 역할

2020. 9. 28. 20:24데이터베이스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은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과 다른 용어이다.

헷갈릴 수 있으니 의미를 명확히 해둘 필요가 있다.

데이터베이스 시스템(DBS : Databse System)은 데이터베이스에서 사용자들의 의해 어떤 목적에 맞게 데이터를 조작, 변경, 획득하는 시스템이다.

내 입맛에 맞도록 변경하는 시스템으로, 관리를 하는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과는 명백히 다르다.

그렇기 때문에 목적에 맞도록 수정하려면 모두가 이해하고 알 수 있는 형태로 변경을 해줘야 한다.

그래서 우리는 데이터베이스 언어(DBL : Database Language)로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과 사용자간의 통신을 한다.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은 사용자와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의 중간에서 데이터베이스 언어로 연결해주는 역할인 것이다.

 

데이터베이스 언어는 3가지로 분류된다.

1. 데이터 정의어(DDL : Data Definition Language)

2. 데이터 조작어(DML : Data Manipulation Language)

3. 데이터 제어어(DCL : Data Control Language)

 

데이터베이스 언어의 역할은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의 역할과 동일하다.

데이터 정의어는 논리, 물리적 구조와 두 구조 사이의 사상 관계를 정의할 수 있어야 한다.

데이터 조작어는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할 수 있도록 검색, 삽입, 삭제, 갱신을 지원해야 한다.

데이터 제어어는 데이터 보안과 무결성, 회복과 병행 수행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특히 데이터 정의어의 경우 작성된 명령어를 해독한 결과는 특별한 파일에 기록되는데 메타 데이터(데이터의 데이터) 형태로 데이터 사전(데이터 집합소)에 기록된다.

또한, 데이터베이스의 스키마를 정의하는 언어로 외부 스키마 정의어, 개념 스키마 정의어, 내부 스키마 정의어가 개별적으로 존재한다.

 

다소 복잡해 보이지만,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의 기능과 비슷하므로 연계해서 봐두면 좋을 것 같다.